CS/그래픽스 & 게임수학

Double buffering

혀니리리 2023. 12. 15. 16:36
728x90

Double Buffering - 더블 버퍼링 기법 :: Move Fast (tistory.com)

 

Double Buffering - 더블 버퍼링 기법

더블 버퍼링(Double Buffering)은 이중 버퍼링이라 불리기도 하며, 그래픽 객체에 이미지를 그릴 때 사용되는 기법이다. Q) 왜 사용하는가 ? A) API를 시작하다보면 비트맵 이미지를 사용하게 된다. 그

movefast.tistory.com

 

A) API를 시작하다보면 비트맵 이미지를 사용하게 된다. 그 때 이미지들이 전환되면서 영상처럼 부드럽게 움직일 거라 생각하지만 실제로 이미지들이 움직일 때마다 화면이 깜빡이는 현상이 눈에 들어온다. 쉽게 말하자면 아래와 같은 상황인 것이다.

그 이유는 컴퓨터가 이미지를 지웠다가 새 이미지를 다시 그리고 하는 방식을 반복하기 때문이다.

 

즉, 이미지를 그리는 데 시간이 소요되므로 이미지의 출력이 잦을수록 깜빡거리는 현상이 심해진다.

 

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버퍼 역할을 해줄 메모리 장치 컨텍스트(보이지 않는 화면)를 하나 더 사용하여 그곳에 이미지를 그리고, 기존화면을 유지하다가 이미지가 완성되면 실제 화면 장치 컨텍스트로 한꺼번에 베껴 그리는 것이다. 

728x90

'CS > 그래픽스 & 게임수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게임에서의 동역학  (0) 2024.01.09
Tangent Space  (0) 2024.01.09
diffuse / ambient / specular  (0) 2023.12.15
unity 그림자 구현  (1) 2023.12.15
DiretX / OpenGL  (1) 2023.12.15