GAME ENGINE/Unity

unity stencil buffer 적용 방법

혀니리리 2022. 5. 13. 15:50
728x90

stencil buffer를 이용하려면 우선 URP라는 것을 unity에 깔아야 한다.

이는 package manager에서 검색할 수 있다.

package manager에서 packages를 Unity Registry로 해놓고 (전: All packages)

검색창에 rp라고 치면 Universal RP가 나오는데 이를 임포트하면 된다.

그 후 유니티 설정을 바꿔줘야한다. 어떻게?

 

1. Window > package manager> Packages: Unity resistry에서 universal RP를 찾아 인스톨 (RP검색으로 빨리 찾기)

2. edit > project setting > graphics

3. 프로젝트에서 creat > rendering > Universal rendering pipeline > pipeline asset 

4. 3에서 생성된 에셋을 2의 파이프라인 세팅 (None)으로 되어있는 부분에 드래그 앤 드롭

5. edit > render pipeline > universal render pipeline > upgrade project meterials ... 

이렇게

(출처:유니티) 셰이더 그래프를 공부해보자! Shader Graph -1 (tistory.com))

 

그담에 이제 본격적으로 

URP Shader로 뚫리는 이미지 만들기 (tistory.com)

 

URP Shader로 뚫리는 이미지 만들기

URP Shader에서 뚫리는 이미지 만들기입니다. 스텐실을 이용합니다. 뭐 그외에도 이용할 꼼수들이 좀 있습니다 네네 이런거 만들거예요 네네네네네네네 뭔가 뚫리죠 허허허허 일단 적당히 만든 지

chulin28ho.tistory.com

이 블로그를 따라하면 되는데, 이때 네이밍이 달라 헷갈릴 수 있지만

Universal Render Pipeline Asset_Renderer(Forward Renderer Data) = 블로그 글의 'forward renderer'이다.

만약 shadergraph에서 alpha가 나오지 않는다면 graph inspector에서 alpha clip을 체크해주면 된다.

 

그렇게하면

이렇게 스탠실 버퍼를 성공할 수 있게된다.

 

화이팅!
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