읽기: 저장된 데이터를 갖고 오는 행위
쓰기 : 저장하는 행위
피연산자에는 변수와 상수가 있음
상수: 고정되어 있는 값
- 리터럴 상수: 이미 고정된 숫자 (ex) 10, 3.14)
- 심볼릭 상수: 프로그래밍에서 const 키워드 부여하여 상수로 만들어놓은 상태
변수: 코드의 진행에 따라 값이 변하는 형태의 숫자
(정수, 실수, 문자, 논리타입)
선언: 메모리(RAM)공간에 이름을 부여하는 행위 ( 컴파일러가 메모리공간에 가서 number라는 애를 찾아 불러오게 함)
선언만 하면 쓰레기값이 들어있음.
선언과 동시에 초기화: 메모리 공간을 할당받을 때 내가 원하는 값으로 채워서 할당받는 것
(여기서 RAM - 항상 프로그래밍할때 사용하는 메모리를 가리킴)
(그리고 할당할 때 항상 운영체제(OS, 즉 window)에게 허락을 받음)
도스에서 윈도우로 개발자들이 전부 갈아탄 이유: 멀티 프로세스 환경이 가능해져서
연산의 최소 단위는 1bit (2^1)
저장의 최소 단위는 1byte이다. (2^8)
자료형 (기본자료형, 원시타입 자료형) //이후에 사용자 정의 자료형 배울 것
1.정수 타입의 자료형
short(2), int(4), long(4), long long(8)
() : 바이트 개수. (2^16bit, 16개짜리 전구)
signed: 정수 타입 자료형 앞에 표기 가능, 음수부터 양수 영역 모두를 표현하는 키워드, 생략 가능
unsigned: 정수 타입 자료형 앞에 표기 가능, 양수 영역만 표현하는 키워드, 생략 불가능
2.실수 타입 자료형
float(4), double(8), long double(8)
소수점 이하의 값을 메모리에 저장하기위해 있는 자료형
float Pi = -3.14f; (f같은 식별자를 지정해주지 않으면 정수는 int로, 실수는 double로 저장되게 됨)
3.문자타입 자료형
글자를 저장하기 위한 용도의 자료형
char(1) - 아스키 코드 기반 시스템 사용 ( -128 ~ 127)
wchar_t(2) - 유니코드 기반 시스템 사용
string(28) - 문자 타입의 STL 컨테이너
4.논리타입 자료형
bool(1)
참 또는 거짓을 판단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는 자료형
C++ 이후에 발생한 자료형, 값이 있을 경우에는 참, 없을 경우에는 거짓을 반환
*자료형 종류, 용도, 크기는 암기해야 함*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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