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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환법칙: A+B의 결과는 B+A의 결과와 같음
연산자를 중심으로 한 피연산자의 위치는 연산 결과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X
(Ex) 곱셈연산, 덧셈연산)
이를 위해 오버로딩도 교환법칙이 성립되도록 작성해야 함.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class Point
{
private:
int xpos, ypos;
public:
Point(int x = 0, int y = 0): xpos(x), ypos(y)
{}
void ShowPosition() const
{
cout << '[' << xpos << ", " << ypos << ']' << endl;
}
Point operator*(int times)
{
Point pos(xpos *times, ypos *times);
return pos;
}
friend Point operator*(int times, Point& ref);
};
Point operator*(int times, Point& ref) //교환법칙 성립을 목적으로 추가된 함수
{
return ref*times;
}
int main(void)
{
Point pos(1, 2);
Point cpy;
cpy = 3 * pos;
cpy.ShowPosition();
cpy = 2 * pos * 3;
cpy.ShowPosition();
return 0;
}
결과)
[3, 6]
[6, 12]
요런식으로 할 수 있듬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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